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498

상세불명의 뇌경색증 (I63.9) 뇌졸중 진단비 처리를 하지 않은 이유? 상세불명의 뇌경색증 병원에서 CT, MRA, MRI 등 정밀검사를 받은 후 뇌경색증 소견이 나오게 되면 I63으로 시작하는 질병분류기호를 부여하게 됩니다. 상세불명의 뇌경색증 진단은 뇌경색 진단 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병명으로 발생부위나 형태를 구분하지 않은 상태의 범용적인 진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진단비 보험에서도 뇌질환을 보상하는 여러 보험이 있는데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뇌졸중 진단비 특약입니다. 주보험으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특약의 형태이며 아래와 같은 질환으로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합당한 진단이 확정되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뇌졸중 보상 범위 및 질병분류기호 뇌출혈 (I60~I62) 뇌경색증 (I63) 대뇌의 혈관 폐색 및 협착 (I65~I66) 약관에서 정한.. 2024. 4. 12.
사인 미상 판정된 사례의 질병사망 보험금 처리 건 사망보험금 사망보험금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피보험자의 사망 자체를 보상하는 보험도 있으나 대부분은 어떠한 원인으로 사망했을 때 지급하는 방식의 사망보험금이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재해사망의 경우 재해분류표에 정하고 있는 재해사고가 발생해야 하고, 우발적인 외래의 재해사고를 직접 원인으로 피보험자가 사망해야 하며. 보통약관에서 정한 면책 사유, 재해로 보지 않는 사유, 특약에서 정한 부지급 사유 등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종류별로 여러 요건들을 충족해야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지급 대상인지 여부는 청구자가 제출한 서류 이외에 다양한 기록과 병원차트 등 여러 내용을 종합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금액이 다른 보험금에 비하여 높아 까다롭게 심사하는 보험금 중 하나입니다. 명확한 사망 원인, 사고.. 2024. 3. 13.
급성 경막하출혈 (S06.5) 진단으로 인한 후유장해 보험금 처리 건 급성 경막하출혈? 뇌출혈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이 내 뇌출혈, 지주막하(거미막하) 출혈, 경막하출혈입니다. 경막하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아래에 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주로 외상으로 발생하지만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출혈 발생 후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뇌라는 부위의 특성상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뇌출혈은 외상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신체 내부적인 요인, 질병 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외상으로 발생할 경우 S06.5 또는 S065 코드가 부여되지만 비외상성인 경우 I62.0 또는 I620 코드가 부여됩니다. 후유장해 보험금? 보험금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피보험자가 영구적인 신체, 정신의 훼손상태가 되었을 경우 후유장해 보험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 2024. 2. 15.
고지위반 시 강제해지와 보험금 지급 거절 고지의무? 고지의무는 보험 가입 시 중요한 사항을 보험회사에 알려야 하는 가입자 측의 의무입니다. 상법 651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약관에서는 계약 전 알릴의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가입 시 보험회사가 질문하는 사항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알려야 하고 자의적인 판단이나 해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질문서에 해당하면 "예" 항목에 체크해야 하고 해당되는 사실이 있음에도 "아니요" 표시를 하게 된다면 향후 보험사 측의 사실 관계 확인 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지위반 시 불이익은? 고지위반 시 받는 불이익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강제해지 2. 보험금 지급 거절 3. 납입보험료 미환급 전혀 알리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알릴 경우 강제해지, 보험금 지급 거절 등의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몰랐다고 .. 2024.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