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경계성종양 종류 및 질병코드

by 손해사정 한결 2016. 2. 11.

 

 

 

 

경계성종양은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을 말합니다

종양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어떠한 행동을 보일지 모르는 상태의 신생물로

악성인지 양성인지 의심이 되는 신생물들을 부위에 따라서 분류를 하게 됩니다.

경계성종양의 종류는 신체 각 부위에 따른 질병코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neoplasms of uncertain or unknown behaviour)

D37 ~ D48 까지의 질병들을 말합니다.

알파벳 D와 부위를 나타내는 숫자 두자리 이외에도 세부분류에 따라서 (예:D37.5 , D380 , D449) 분류코드가 더 붙게 됩니다.

 

경계성종양 종류는 구강 및 소화기 (D37) , 여성생식기관 (D39) , 뇌 및 중추신경계 (D43) , 혈액관련 (D45 ~ D48) 등으로 발생 부위에 따라서 코드에 의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경계성종양은 질병코드로 구분하는 방법 이외에도 행동양식분류번호로 구분 가능합니다

종양에 대한 형태분류 번호는 5자리 숫자로 구성되는데 처음 4자리 숫자는 신생물의 조직학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것을 의마하고 있고 사선 뒤에 5번째 자리수는 이 종양이 어떠한 행동양식을 보이는지에 따라서 그 행동양식을 표시하게 됩니다.

 

M0000/0 의 형태분류번호 상에서 사선 뒤의 숫자가 0인 경우에는 양성

1인 경우에는 경계성종양 , 2인 경우에는 제자리암 , 3인 경우에는 악성종양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근종성 신생물의 경우 평활근종(leiomyoma)의 경우에는 M8890/0 양성으로 구분되며

평활근종증(leimyomatosis) 경계형 악성인 M8890/1 로 분류

평활근육종(leimyosarcoma) 악성인 M8890/3 으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보험에서도 경계성종양에 해당하는 경우 암진단비의 일부를 주고 있습니다.

경계성종양이라고 하더라도 악성으로 보상을 받을수 있는 경우들도 있고

악성 , 경계성의 판단이 모호한 경우들도 있으니 보상 문제 발생 시 검토받아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