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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정보

보험금 현장심사 안내를 받았다면?

by 손해사정 한결 2023. 7. 18.

보험금 청구 후 현장심사 안내

 

보험금을 청구하고 난 후 보험회사로부터 현장심사 안내를 받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대형 보험사 기준 하루에도 엄청난 보험금 청구 건이 발생하는데

청구 건 중 일부 사례들은 보험회사가 추가적인 확인을 통해 보험금의 지급 적정성이나 해지, 무효 등의 내용을 따져보게 됩니다.

 

일부 사례에서만 진행되는데 아무런 이유 없이 심심해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절차진행에 필요한 비용과 인력 등을 지출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현장심사 진행 건은 이유가 있습니다.

 

현장심사라는 용어 이외에도 고객의 거부감 등이 있어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는데 과거에는 조사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현재에도 보험사 내부에서는 조사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현장심사는 청구자가 제출한 서류만으로 보험금 처리가 되지 않으며 보험회사의 소속 직원이나 자회사 직원, 외부 손해사정회사의 직원이 면담이나 병원 방문, 기록 수집을 위한 각종 동의서 및 위임장 서명 안내 등 추가적인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이유로 현장심사가 진행되나요?

 

현장심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보험금 청구 건에 따라 다릅니다.

 

매우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사례의 정확한 이유 파악이 필요합니다.

같은 병명과 같은 진단으로 같은 보험금을 청구하였어도 현장심사의 진행 방향이나 진행과정에서 수집하는 기록 등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진행되는데

보험금 지급 거절 시 가만히 있는 가입자가 많지 않으므로 부지급 처리를 정당화 할 수 있는 기록이나 근거 수집을 위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보험사가 현장심사에서 확보한 자료나 각종 기록, 서류 등은 보상 분쟁이나 민원, 소송 등에서도 계속 활용되기 때문에 초기부터 조심해야 합니다.

 

과거의 보험부터 현재의 보험까지 보험금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현장심사를 진행하는 이유도 다양하며 반드시 보험금 지급에 관한 사항만 살펴보기 위한 것이 아닌 보험 계약의 강제적인 해지 처리나 무효, 취소, 보험사기 조사 등 보험금 청구 건과 별개의 이유로 진행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현장심사의 진행 이유 설명은?

 

현장심사 진행 건 중 보험회사의 심사자나 조사자가 상세한 이유를 설명하는 경우도 있으나 해당 보험금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준다면 전화통화나 설명이 길어지고 가입자가 절차를 거부하거나 협조하지 않을 수 있어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하고 안내하게 됩니다.

 

사례에 따라서는 가입자가 대비할 수 없도록 안심을 시킨 후 진행하는 사례도 있는데 현장심사 결과가 보험금 부지급이 될 것이라는 것이 최초 서류 제출 시점부터 예측할 수 있는 건도 있습니다.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여 비용과 인력을 배치하여 진행하는 절차라서 아무런 이유없이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장심사 절차에 고객이 협조하지 않았다면?

 

현장심사 절차에 협조를 하지 않는다면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험금에 관한 조사가 필요한 이유와 함께 향후 동의 시 재진행하겠다는 안내와 함께 서류 접수 건을 취소하거나 반송하는 방식으로 심사를 보류할 수 있습니다.

 

협조 거부가 근본적 대응책이 되지 않으며

잘못된 정보와 대응 방안으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보험금 청구 후 진행되는 현장심사는 보험금 지급을 거부할 수 있는 확률이 있거나 높은 사례에서 진행하며 해지나 취소 등 보험 계약에 영향을 주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험회사가 확인하려고 하는 내용이나 설명하지 않는 이유들을 정확히 파악해야하고

문제점이 있는 사례는 문제점의 해결책이 마련된 상태에서 현장심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현장심사가 진행된다고 하여 100% 지급 거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보험금 지급 적정성을 따지는 유형의 현장심사는 상당한 비율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고 있습니다.

 

보험금 처리가 지연될 경우 보험회사에 실적이나 신속도에 영향을 주며 진행 과정에서 들어가는 상당한 비용과 함께 지급 시 지연된 기간의 이자도 지급해야 하는 현장심사를 아무런 이유없이 진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각 청구 건에 정확히 맞는 문제점과 부지급 가능성 등이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심사가 진행될 경우 가입자의 예상 밖에서 일어나는 보험금 분쟁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없으며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핵심적인 증거 확보 시에는 나중에 대응해보려고 해도 해결이 쉽지 않기 때문에 현장심사 통보 시점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